예방진료

예방진료 Preventive Treatment

예방진료란? 치아 건강은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치아 건강은 적절한 치료도 중요하지만 건강할 때 미리 예방하고, 건강하게 지키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꾸준한 정기검진과 다양한 예방치료로 건강한 치아를 지키세요. 불소도포, 올바른 잇솔질, 구강검진, 실란트 등을 통해 잇몸질환이나 충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치료를 말합니다. 치아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세균이 생기기 쉽고 충치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은 불소 도포, 치아 홈 메우기(Sealant), 구강검진, 스케일링 등이 있습니다.

* 기간별 정기검진 –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정기검진

서울루다치과 예방진료의 특징

• 빠른 효과

단기간의 효과를 볼 수 있어 치료기간이 단축됩니다.

• 통증 감소

이 시림이 덜하고, 거의 없이 효과가 빨라 부작용 걱정이 없습니다.

• 심미성 우수

미백, 불규칙한 치열 등을 단기간에 회복시켜 인상을 갖게 합니다.

• 빠른 회복

단축된 치료 기간과 빠른 효과로 회복 역시 빠르기 때문에 단기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진료과정

치료시간 : 2주
    마취방법 : 국소마취

입원기간 : 없음
    내원간격 : 1주일 간격으로 1회

내원치료 : 2~3회
    회복기간 : 1일

• 불소도포

불소도포는 치아 표면에 보호막을 만들어 주어 세균의 공격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 충치를 예방해 주는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약 50~60%의 충치 예방 효과가 불소도포는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있어 효과적인 예방치료법입니다. 맹출하는 영구치의 표면은 아직 완성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불소를 도모해주면 치아의 표면에 잘 결합되어 예방효과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 올바른 잇솔질

칫솔질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과 음식물이 치아표면에 달라 붙어서 막을 형성하는데 여기서 산이 만들어지며 치아표면의 무기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칫솔질은 바로 이 세균을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충치를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치실 사용

치아의 교합면에 생기는 충치는 칫솔질만 잘해도 어느 정도까지는 예방이 가능하지만 치아와 치아 사이에 생기는 충치(인접면 충치)는 칫솔질만으로 완전히 예방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칫솔모가 치아 인접면에 생기는 치태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접면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 치아홈 메우기(SEALANT)

충치를 예방하는 치료로 어금니의 씹는 면에 있는 홈들을 메우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치아홈 메우기라고 하는데, 어금니의 교합면에는 가늘고 깊은 골이 파여 있어서 음식물이 잘 끼기 때문에 충치의 원인이 됩니다. 칫솔질로도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플라스틱 레진으로 홈을 메워 음식물로 인한 충치를 예방해줍니다.

치아홈 메우기는 2013년 5월 6일부터 만18세 이하로 급여적용이 확대되었습니다. 적용되는 치아는 제 1대구치와 제 2대구치, 큰 어금니 각 위치마다 2개씩 등 상,하악 총 8개 치아로 우식증 등 질환에 이완되지 않는 치아에 한해서 실란트 가격이 보험적용 됩니다.

• 구강검진

치과의사의 구강검진을 통해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X-ray, CT 촬영 등을 통해 문제가 있는 치아를 빠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스케일링

치아 사이에 있는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구강 관리를 더 위생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1년에 한 번, 보험 혜택을 통해 스케일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00세까지 건강한 치아

서울루다치과 예방진료 프로그램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프로그램을 통해
소중한 내 치아 오래오래 지켜주세요